About Wonju Won's clan
근원(根源)
元氏(원씨)의 得姓(득성)은 서기 기원전 633년 주(周)나라 천자(天子)가 처음으로 원훤(元 )이라는 성명(姓名)을 내렸으며 이것이 원씨 창세(元氏創世)의 근원이 된것이다. 원씨는 위(衛)나라 종실(宗室)원훤(元 )대부(大夫)의 후손(後孫)이며 그 선조(先祖)가 원(元)에서 살았기 때문에 성(姓)을 원(元)이라고 한 것이다.
원류(周나라源流)
后稷(후직)은 周나라 발상 鼻祖(비조)로써 15세손 開國 聖祖(성조) 이신 文王(성은 姬희)씨 이름은 昌 諡號(시호)는 西伯(서백))은 殷(은)나라 폭군 紂王(주왕)을 討滅(토멸)하여 岐山下(기산하)에 새나라를 創業하셨는데 이때에 功이 큰 長子 武王(이름 發)을 天子의 위에 오르게 하시고 국호를 周나라로 칭하여 太公望(태공망) (본명 呂尙(여상)) 에게 巧智한 사사를 받아 선정을 베풀으셨다. 건국이래 837년간 왕통을 계승하고 춘추전국시대 이후로 周公은 文王의 아들이요 武王의 아우(이름은 旦(단) 諡號는 元)중국고대 4대 성인중 한분(伏羲,文王,周公,孔子)인 周公은 武王께서 成王의 나이 겨우 13세에 崩(붕)하니 周公은 어린 성왕을 도와 왕실의 기초를 세우셨다.
[주건국기 기원전1,116년][추호지;容德]
叔(숙)을 司寇(사구)로 봉하니 康에서 살았다. 成王이 殷(은)나라의 남은 땅을 叔(숙)에게 더하여주니 三監(삼감)을 통괄하여 孟候(맹후)가 되었으며 그를 衛伯(위백) 이라고 하였다. 그 後孫이 北宮(북궁)씨. 史(사)씨 . 石(석)씨. 承(승)씨. 孫(손)씨. 孔(공)씨. 縣(현)씨. 求(구)씨. 康(강)씨. 衛(위)씨. 戚(척)씨. 元(원)씨. 常(상)씨. 商(상)씨. 凌(능)씨. 南(남)씨. 林(임)씨. (영)씨. 등 18개 姓으로 되었다.
[氏族大全제6권 서기1574년 明나라 徐湯(서탕)지음]
약사
(衛(위)나라 封君(봉군) 康叔公)
득성조
(元喧公(원훤공)傳記(전기);元氏得姓祖)
正卿大夫(정경대부)元喧公(원훤공)은 위 나라 開元(개원) 君主이신 康叔公(강숙공)14世 支孫(지손)으로 識度 尤出(식도우출)하니 마침내 公卿에 이르렸다. 造詣文豪(조예문호)하고 奮揚武藝(분양무예)하니 文武兼全(문무겸전)이라
위 나라 文公, 成公, 兩代 (기원전630년)에 列國間에 대전이 일어남에 奬勵吏兵(장려이병)하고 討破群盜(토파군도)하여 苦楚萬狀(고초만상)으로 國難打開(국난타개)에 心血을 기울여 평정한 연후에 治定 制體(지정제체)함을 根本信條(근본신조)로 遭逢際會(조봉제회)하고 硏精義理(연정의리)하여 이웃나라간에 友誼(우의)를 敦篤(돈독)히 하며 나라에 선정을 베풀어 만민이 환호하니, 위 나라 諸侯 勅命(칙명)으로 元땅에 食邑(식읍)을 賜封(사봉)하여 줌으로 후손들이 (1300여년) 國朝를 이루었고, 대대로 樊鄕(번향)을 이루어 살았음으로 이로 인하여 지명을 따라 元으로 姓을 삼으셨다.
[春秋國名譜서기기원전 480년 孔子著]